내용 소개

 

수많은 낯섦과 새로움 앞에 서 있는 아이들에게 다양성을 체험하고 즐겁고 다채롭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경험을 선사한다. 유령, 요괴, 요정, 으스스하고 무섭고 낯설지만, 그들의 신기한 능력과 그들을 둘러싼 재미난 이야기에 호기심과 관심을 갖는 아이들이 많다. 세계의 독특한 문화 속에서 탄생한 요괴와 요정은 놀랍게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과도 연결되어 있다.

어떤 음식은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도 하고, 어떤 음식은 그들을 멀리 쫓기도 한다. 흥미진진한 세계의 요괴와 요정을 소개하고, 음식과 세계의 문화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낯선 것에 편견을 갖는 아이, 처음이어서 두려운 아이, 편식하는 아이들이 새로운 문화와 역사, 다양한 음식을 즐겁게 만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차

 

요괴 레스토랑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1. 드라큘라를 물리치는 무시무시한 음식
-요괴 사전 : 드라큘라 백작이 궁금해!
-미스터리 토론 : 드라큘라는 왜 마늘을 싫어할까?
-드라큘라를 물리치는 마늘의 비밀
-요괴 나라 : 드라큘라의 나라, 루마니아가 궁금해!
-나는야 요리사 : 마늘 베이컨 스파게티

2. 강시를 도망가게 만든 쫀득한 음식
-요괴 사전 : 콩콩 강시가 궁금해!
-미스터리 토론 : 강시는 왜 청나라 옷만 입을까?
-강시를 쫓는 찹쌀의 비밀
-요괴 나라 : 강시의 나라, 중국이 궁금해!
-나는야 요리사 : 찹쌀 소고기 구이

3. 갓파를 부르는 상큼한 음식
-요괴 사전 : 사람이야 동물이야, 갓파가 궁금해!
-미스터리 토론 : 갓파, 넌 어느 별에서 왔니?
-갓파를 부르는 오이의 비밀
-요괴 나라 : 갓파의 나라, 일본이 궁금해!
-나는야 요리사 : 오이롤초밥

4. 좀비를 무덤으로 돌아가게 한 소중한 음식
-요괴 사전 : 무덤에서 나온 좀비가 궁금해!
-미스터리 토론 : 좀비, 과연 실제로 있었을까?
-좀비를 무덤으로 돌려보낸 소금의 비밀
-요괴 나라 : 좀비의 나라, 아이티가 궁금해!
-나는야 요리사 : 허브 솔트

5. 지옥의 신 시발바도 항복한 놀라운 음식
-요괴 사전 : 무시무시한 시발바가 궁금해!
-미스터리 토론 : 고대 석굴 사원, 시발바가 사는 지옥의 입구일까?
-시발바를 무너뜨린 옥수수의 비밀
-요괴 나라 : 시발바의 나라, 마야가 궁금해!
-나는야 요리사 : 치킨 타코

6. 잭오랜턴으로 변신하는 달콤한 음식
-요괴 사전 : 호박 유령, 잭오랜턴이 궁금해!
-미스터리 토론 : 수많은 잭 이야기, 어떤 것이 진짜일까?
-잭오랜턴의 상징 호박의 비밀
-요괴 나라 : 잭오랜턴의 나라, 미국이 궁금해!
-나는야 요리사 : 단호박 아몬드 구이

7. 도깨비의 마음을 움직인 맛있는 음식
-요괴 사전 : 금 나와라 뚝딱, 도깨비가 궁금해!
-미스터리 토론 : 뿔 난 도깨비, 한국 도깨비가 맞을까?
-도깨비 마음을 움직인 메밀의 비밀
-요괴 나라 : 도깨비의 나라, 대한민국이 궁금해!
-나는야 요리사 : 돼지고기 메밀전병

8. 산타클로스도 해마다 찾는 건강한 음식
-요괴 사전 : 크리스마스의 상징, 산타클로스가 궁금해!
-미스터리 퀴즈 : 산타클로스는 나라마다 똑같은 모습일까?
-산타클로스의 피로를 풀어 준 우유의 비밀
-요괴 나라 : 산타클로스의 나라, 핀란드가 궁금해!
-나는야 요리사 : 우유 아이스크림

9. 요정 브라우니를 사로잡은 고마운 음식
-요괴 사전 : 쓱싹쓱싹 브라우니가 궁금해!
-미스터리 퀴즈 : 브라우니와 보가트, 조상이 같은 요정이라고?
-브라우니를 사로잡은 빵의 비밀
-요괴 나라 : 브라우니의 나라, 영국이 궁금해!
-나는야 요리사 : 브라우니

10. 요정 폴레비크를 달래는 똑똑한 음식
-요괴 사전 : 게으른 농부를 싫어하는 폴레비크가 궁금해!
-미스터리 퀴즈 : 들판의 요정, 폴레비크만 있을까?
-폴레비크를 달래 준 달걀의 비밀
-요괴 나라 : 폴레비크의 나라, 러시아가 궁금해!
-나는야 요리사 : 토마토 달걀볶음

지은이

 

유혜경
 
대학에서 교육을 공부했다. 신기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보고 들으면서 스트레스와 피로를 푸는 걸 즐긴다. 그러다 이야기를 직접 만들어 보기로 마음먹고 공부하고 있다.
《오싹달콤 요괴 레스토랑》은 jy아카데미에서 어린이 책을 공부하면서 구상하고 쓴 책이다.

신성희
 
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했다. 디자인 회사에서 캐릭터 디자이너로 일했고, 현재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유쾌하고 즐거운 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 《괴물이 나타났다!》 《안녕하세요!》 《뛰뛰빵빵》 《딩동거미》 《까칠한 꼬꼬 할아버지》가 있다.
 

눈으로 보는 책

편집자 리뷰

요괴랑 요정이랑
세계의 역사, 요리, 문화를 한입에 꿀꺽!


드라큘라, 강시, 갓파, 좀비, 시발바,
잭오랜턴, 도깨비, 산타클로스, 브라우니, 폴레비크
오싹하기도 하고 사랑스럽기도 한 세계의 요괴와 요정들.
요괴를 쫓기도 하고, 요정을 부르기도 하고,
때론 요괴와 요정을 달래기도 하는
신기하고 고마운 음식이 있다는데…

흥미진진한 이야기, 다채로운 요리,
초간단 요리법까지 알려 주는
요괴 레스토랑으로 놀러 오세요!

두려움 없이 낯섦과 마주해요
신화, 전설, 설화에는 민족 혹은 나라 혹은 그 땅을 오래도록 지켜온 정신과 이념과 문화가 깃들어 있다. 언제 시작되었는지 누가 만들었는지 분명하지 않지만, 사람들은 입에서 입으로 이야기를 전하며 시간과 공간과 세대를 연결한다. 상상 속에나 있을 법한 일이라며 재미로 흘려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가 풍습이 되고, 식습관으로 전해지고, 예절로 이어져 오래도록 지켜지기도 한다. 이렇듯 역사가 있는 스토리텔링을 접하다 보면 새롭고 낯선 것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 특히나 이런 이야기 속에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자들이 많이 등장한다. 그들은 다 다르기도 하지만, 자세히 살피면 같은 점도 있다. 유럽 전역에 퍼져 있는 다양한 이름의 집요정 이야기는 누가 들어도 한 요정으로 모아지고, 세계 곳곳에 있는 각양각색의 산타클로스 요정은 모습과 성격은 달라도 크리스마스 전날에는 같은 일을 한다. 또 안 좋은 것을 물리치는 데는 세계의 많은 나라에서 ‘마늘’을 사용하기도 한다. 낯섦 속에서 익숙함을 발견하게 된다.
《오싹달콤 요괴 레스토랑》은 수많은 낯섦과 새로움 앞에 서 있는 아이들에게 다양성을 체험하고 즐겁고 다채롭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경험을 선사한다. 유령, 요괴, 요정, 으스스하고 무섭고 낯설지만, 그들의 신기한 능력과 그들을 둘러싼 재미난 이야기에 호기심과 관심을 갖는 아이들이 많다. 세계의 독특한 문화 속에서 탄생한 요괴와 요정은 놀랍게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과도 연결되어 있다. 어떤 음식은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도 하고, 어떤 음식은 그들을 멀리 쫓기도 한다. 흥미진진한 세계의 요괴와 요정을 소개하고, 음식과 세계의 문화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낯선 것에 편견을 갖는 아이, 처음이어서 두려운 아이, 편식하는 아이 들이 새로운 문화와 역사, 다양한 음식을 즐겁게 만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보이지 않지만, 그곳에 있는 ‘요괴 레스토랑’의 비밀
이 이야기는 수천 년 전부터 있던 신기한 레스토랑에서 시작된다. 아무나 찾을 수 없지만, 일단 들어가면 마음대로 나올 수 없는 기이한 레스토랑에는 거부할 수 최고의 요리와 함께 이 세상과 저세상을 넘나들며 요괴, 유령, 요정에 대한 것이라면 뭐든 알려주는 이야기꾼이 있다. 바로 도깨비 사촌쯤 되는 총지배인이 있는 이곳은 세계 어디든 나타났다 사라진다는 ‘요괴 레스토랑’이다. 총지배인은 유려하고 위트 있는 말솜씨로 드라큘라, 강시, 갓파, 좀비, 시발바, 잭오랜턴, 도깨비, 산타클로스, 브라우니, 폴레비크 등 각국의 요괴와 요정을 소개한다. 소개에 앞서 등장하는 각 나라의 음식은 모양도 이름도 맛도 낯설지만, 요괴를 쫓는 음식, 행복한 요정을 부르는 음식, 요괴와 요정을 달래는 음식 등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와 함께하니 누구라도 거부할 수 없는 매력적인 음식이 된다.
실제로 사람이었다는 루마니아의 드라큘라에 얽힌 이야기와 드라큘라를 물리치는 무시무시한 ‘마늘’, 시체를 운반하던 ‘간시’라는 직업과 관련이 있는 중국 요괴 강시와 강시를 도망가게 만드는 쫀득한 ‘찹쌀’, 지금까지도 일본인의 사랑을 듬뿍 받는 요괴 갓파를 부르는 상큼한 ‘오이’, 흑인 노예의 독립에 이용했다는 설이 있는 아이티의 좀비를 무덤으로 돌려보내는 소중한 ‘소금’, 층간 소음에 예민한 마야의 지옥 신 시발바가 치를 떠는 놀라운 ‘옥수수’, 악마에게도 거부당한 사기꾼 유령 잭오랜턴으로 변신하는 달콤한 ‘호박’, 착한 사람에겐 상을 나쁜 사람에겐 벌을 주는 한국 도깨비의 마음을 움직이는 맛있는 ‘메밀’, 산타 마을이 있는 핀란드의 산타클로스도 해마다 찾는 건강한 ‘우유’, 한 소년을 일찍 잠자리에 들게 한 영국의 집 요정 브라우니를 사로잡은 고마운 ‘빵’, 농부를 돕기도 하고 게으른 농부를 혼내기도 하는 러시아 들판의 요정 폴레비크를 달래는 똑똑한 ‘달걀’에 얽힌 이야기는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혀 준다. 더불어 세계의 문화, 건강한 식재료 정보, 초간단 레시피는 요괴 레스토랑을 찾은 모든 고객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다양성에 공감하며, 낯선 것을 즐기는 신기한 경험을 선사한다.

즐길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담은 맛있는 교양 책
《오싹달콤 요괴 레스토랑》은 다양한 읽을거리와 다채로운 구성으로 지루할 틈 없이 독자를 이끌어 간다. 익숙하기도 하고 생소하기도 한 10종류의 요괴와 요정과 신을 다섯 코너로 나누어 속속들이 탐험하며 새로운 음식에 도전하고, 처음 보는 문화와 역사를 배우고, 직접 만들어서 가족과 함께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요괴와 요정의 신기한 이야기를 담은 〈요괴 사전〉에서는 이들의 특징과 함께 신기한 설화와 유래, 역사를 들려준다. 믿거나 말거나 〈미스터리 토론과 퀴즈〉에서는 이들의 특징과 유래에 얽힌 다양한 의견들을 읽으며 자신의 생각을 한번 더해 본다. 요괴와 요정과 관련된 〈식재료 이야기〉에서는 요괴를 쫓기도 하고, 요정을 부르기도 하고, 때론 요괴와 요정을 달래기도 하는 신기하고 고마운 음식에 대해 공부해 본다. 그런 뒤에는 요괴와 요정이 태어난 곳 〈요괴 나라〉에서 이들이 터를 잡은 나라의 역사와 문화, 전통에 대해 다채로운 사진과 함께 둘러본다. 재미있게 읽고 알차게 배웠다면 이젠 직접 체험해 볼 시간이다. 신기하고 고마운 식재료를 이용한 요괴 레스토랑 총지배인의 초간단 레시피 〈나는야 요리사〉에서는 직접 만드는 즐거움과 함께하는 기쁨을 체험할 수 있다.
무엇이든 처음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두렵기도 하고 꺼려지기도 한다. 하지만 생소하고 낯선 것에 대한 즐거운 경험과 신나는 시간이 주어진다면 앞으로의 ‘처음’은 ‘도전’이 되고 ‘시작’이 된다. 별별 요괴와 별별 요리를 소개하는 요괴 레스토랑에서 처음을 즐기며 도전하는 용기를 얻고, 지혜와 지식을 소화하는 맛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